일단 해보는 개발자
[인프런] 실전 JSP(renew ver.) - 신입 프로그래머를 위한 강좌 본문
jsp 첫 글이다!
그런데 티스토리는 뭔가 글을 보기좋게 꾸미기 힘든거 같다ㅠㅠ
글상자? 같은 기능이 별로 없다... 글자크기가 다양하지 않다...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B%A4%EC%A0%84-jsp_renew
인프런 사이트의 '실전 JSP - 신입 프로그래머를 위한 강좌'를 듣고있다.
매주마다 '이번 주말동안 꼭 다 끝내자.' 라고 다짐했지만...
몇 주째 찔끔찔끔 듣고있다ㅎ휴
이제 겨우 반틈을 다 들었다.
혹시 이 강의를 들을까 생각하시는 분이 볼지도 모르니 반틈까지 들은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~
사실 내가 아직 안 들은 뒤쪽에 더 중요한 내용이 많은 것 같다.
▶ 가격
내가 수강신청 했을 때는 5500원이었다.
그런데 인프런 사이트 첫 가입하면 5000원 쿠폰을 주더라구요. 그래서 실제 결제는 500원만 했습니다.
▶ 내 상태
학원에서 예제를 많이 연습해봤다.
메인, 로그인, 로그아웃, 게시판 등이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 때 어떤 코드 파일이 필요한지 살짝 이해하고 있는 상태이다. 복사 붙여넣기로 조금 응용 가능하다.
하지만 코드를 문법적으로(?) 이해하지 못한다. 그래서 그런지 빨간줄 없는 오류가 났을 때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. (빨간줄 있는 오류는 어떻게든 고쳐본다.) 그리고 문법적으로 얼마나 이해해야 하는지도 아직 모르겠다..
▶ 강의를 들은 이유
학원에서 나눠주신 책으로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,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책을 산건지 한 페이지를 읽기도 힘들었다.
보통 JSP 책이 정말 두꺼운데 어떤 개념을 중요하게 이해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다. 프로젝트 시작은 빨리 해야하는데 책을 다 볼 수는 없었다. 시간이 부족했다.
▶ 반틈 들은 후기
jsp의 완전 기본? 기초?를 다지기 좋은 것 같다. 가이드라인이 잡힌다. 그 안에서 더 찾아보고 싶은 것은 더 찾아보면 될 것 같다.
자바와 html, css 등의 기본 개념이 있는 상태에서 jsp에 대해 하~~나도 모르겠을 때 들으면 참 좋다!
보통 국비학원을 다니게 되면 단기간에 많은 내용을 배워야하기 때문에 코드 따라치기도 바쁘다. 책 한줄 한줄 읽고 공부하고 싶지만 시간이 많이 부족할 것이다. 시중에 책을 많이 찾아보지 못했지만 자바나 html, css등은 개발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얇고 빨리 볼 수 있는 책이 있었다. 하지만 jsp는 모르겠다 내 수준에 적당한 책은 찾기 힘들었다ㅠㅠ
그래서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이 강의를 들으며 기본 틀을 잡고, 나중에 책을 다시 보면 좋을 것 같다. 나도 그렇게 할 생각이다.
단점이 있다면 소리가 너무 작다. 노트북에 이어폰 소리를 위험수준으로 높이고 들었을때 잘 들린다ㅎㅎ
끝!
'JSP > JSP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인프런 - 실전JSP] 웹프로그래밍이란? (0) | 2020.06.11 |
---|